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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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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산정중학교 학교생활규정이라 칭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책무】
(1)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학생의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단, 교복에 관한 사항은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합의하여 결정할 수 있다.)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단, 교육활동과 학생의 수업에 관한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수업시간에는 교사의 사전 동의가 있지 않는 한 휴대폰 전원을 켜두어서는 아니 된다. 또한 시험시간에는 시험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휴대폰을 소지하여서는 아니 된다.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산정중학교 학생은 본 “학교생활규정”을 준수할 것을 서약하여야 한다.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10)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1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12)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13)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4)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15)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 2 장 학생생활규칙

제8조【목적】

학생의 안전과 건강, 배움을 위한 생활태도를 형성하고 공공질서 문란 및 타인에 대한 위해, 폭력행위를 예방함을 목적으로 학생생활규칙을 제정해 시행한다.

제9조【원칙】
(1) 학생을 단속하고 통제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존중과 배려를 받아야 할 인격체로 바라본다.
(2) 문제행동에 대한 징계보다 예방에 중점을 둔다.
(3)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 생활무기력(지각, 결석 등의 근태, 수업 중 수면행위)이나 정서·심리적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상담을 통해 인내심을 가지고 차분하게 접근한다.
(4)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고나 공공질서를 파괴하는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일차적 소통과 함께 학생에게 주의를 주고, 이에 따르지 않을시 규정에 의거해 엄격하게 처리한다.
(5) 문제행동을 한 학생에 대해서는 학생의 내면에 대한 면밀한 이해에 기초하여 문제행동을 진단하고 치유하는 상담의 방법으로 교육한다. 상담은 다음의 단계를 밟아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1. 교사 감정 조절 단계
2. 경청 단계
3. 학생의 감정 수용 단계
4. 교사의 감정 전달 단계
5. 대안 탐색 단계
6. 목표 설정 단계
7. 격려하는 단계
8. 관계 유지 단계
(6) 문제행동을 한 학생에 대해서는 강제적 봉사보다는 마음을 울리는 체험활동을 기본으로 교육한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유형 방법
잠시 마음다스리기 ·일정한 시간 동안 자리에서 일어나 앉기
·교실 앞이나 뒤로 나가서 수업 듣기
·생각하는 의자에 앉아 반성하기
·명언집(A4용지 코팅) 눈으로 읽으면서 침묵 수행하기
글 쓰면서성찰하기 ·피해를 준 상대방에게 편지쓰기
·행동 개선 노력에 대한 이행계획서(부록) 작성하기
·문제행동과 관련된 주제로 자료를 활용해 에세이 쓰기
·생활점검표를 일정 기간 동안 작성하기
·교사와 공유하는 마음일기 쓰기
·문제 행동의 치유에 도움이 될 만한 도서나 영상물 등을 보고 감상문 작성하기
암송하며생각하기 ·문제 행동의 치유에 도움이 될 만한 시(시조, 명언)를 외우고 그에 대한 느낀 점 쓰기
포트폴리오작성하기 ·가족의 기대, 성장과정, 현재의 자신의 모습 등을 가족과 소통하여 내용을 마련하는 나를 찾는 여행 작성하기
·성격, 특기, 취미, 미래의 모습, 진로계획 등을 담은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자기 주도학습하기 ·일정한 기간 동안 학습계획서와 함께 실행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고, 학생의 평가 및 소감문을 토대로 상담하기
부모님 일터체험하기 ·부모님 삶을 이해하고,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는 것으로 부모와 협의하여 일터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사전에 준비하고 체험 종료 후 교사, 부모, 학생 3자가 함께 소감 나누기
학생 자치적규율에 의한벌칙 만들기 ·기초질서, 공중도덕, 예절 등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학생회 주도의 규율을 정하도록 하여 학생 자치적인 벌칙을 운영하기(교사는 인권침해의 요소가 있는지 함께 점검하기)
사제동행 마음 나누기 ·사색이 있는 산책하기(운동장, 인근 공원이나 주변 관광지 등)
·학교 유휴 공간이나 정원을 활용해 텃밭 가꾸기
·함께 요리해서 음식 나누어 먹기
·영화, 연극 관람 후 감동 나누기
·산행, 갯벌 체험, 도보 여행 등을 통해 땀 흘리고 소통하기
기타 ·다짐이나 좌우명, 음미하고 싶은 글귀 등 서각하기
·학교 내 이면지를 이용하여 재생 공책 만들기
(7) 학생과 교사, 학부모의 3자 상담이나 동반 활동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
(8)“학생생활규칙”
내용 항 목
용의복장 1. 산정중 학생은 학교(등하교)에서 학생복을 착용한다.
여기서 학생복이라 함은 교복, 생활복, 체육복을 말함.
3학년 학생이 교복이 없거나 작아서 입지 못하는 경우 담임선생님의 허락 하에 사복 착용을 허가하되 교복과 비슷한 색으로 제한.
2. 교복의 변형은 허용한다.
3. 동절기에 교복 위에 외투를 덧입는 것을 허용한다.(자켓 입지 않고 외투 덧입는 것 허용)
4. 넥타이는 자율적으로 착용한다.
준법 및 공중도덕 엘리베이터는 장애학생, 환자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학생과 교직원만 사용한다.
교내 출입금지 구역을 꼭 지킨다.
실내에서는 청결유지와 공중위생을 위해 실내화를 착용한다. ※학교 공용 슬리퍼를 착용하거나 소지하지 않는다.
실내화 등하교는 공중위생과 안전을 위해 특별한 경우(질병 등)에만 허용된다.
교문 이외 학교 출입 및 월담 행위를 하지 않는다.
타 학급 및 타 학년 출입을 삼간다.
교내 시설물, 공공기물을 아끼고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
전자기기(휴대전화, MP3플레이어 등)는 걷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교육활동 중에 허락 없이 사용할 수 없으며, 개인 전자기기에 의해 교육활동이 방해되어서는 안 된다. (단, 휴대전화는 수업 중에 교사의 사전 동의 없이 사용하여 적발 되었을 경우 1회 적발 시 1일 휴대전화 반납, 방과 후 받아감. 2회 적발 시 휴대전화 3일 반납, 방과 후 받아감. 3회 적발 시 선도위원회에 상정함.)
교내에서는 공중위생과 청결을 위해 껌을 씹지 않는다. 침이나 가래를 함부로 뱉지 않고 필요시에는 적정장소에 뱉는다.
교내에서는 전열기구(고데기 등) 사용을 금지한다.
쓰레기나 오물(껌, 휴지, 분필 등)은 꼭 휴지통에 버린다.
실내 소란 행위(심한 장난을 포함한 각종 놀이 등)를 하지 않는다.
오락, 도박행위를 금한다. (각종 카드 및 전자게임 등)
이성 간의 신체적, 언어적 성희롱 행위는 금지한다. 이성간에는 교육활동 관련한 신체접촉 외에는 금지한다.
친구나 선, 후배를 언어, 신체적으로 괴롭히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남의 물건을 빼앗거나 파손, 훔치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교육활동 참여태도 ◀교육활동 : 교과수업, 자치, 봉사, 계발, 적응, 창재, 창체 등 의 정규활동▶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하는 행위
교육활동 시간에 늦게 들어오는 행위
교육활동 준비물 미비 행위
교육활동 분위기 방해 행위(잡담, 장난, 노래 등)
교육활동 참여태도 불량(교육활동과 관련 없는 행위)
교육활동을 거부하는 행위 등은 하지 않는다.
교육및 지도방침 학생에 대한 어떠한 가혹행위나 체벌도 금지하며, 교사와 학생의 상호협력과 인권보호를 최우선으로 하여 교육하고 지도한다.(소통과 협동)
(9) 학생선도규정
1. 징계단계(초중등 교육법 제18조 동 시행령 31조)-병과금지
1호 : 학교내의 봉사
2호 : 사회봉사
3호 : 특별교육 이수
4호 : 출석정지(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
2. 학생선도위원회는 학생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학교폭력 사안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심의)
가. 선도가 필요한 사안 발생시 학년생활지도협의회에서 징계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교육적 조치를 한다. 학년생활지도협의회는 학년부장이 대표를 맡고 구성원은 해당 학년 담임으로 한다. 간사는 학년 생활지도담당교사가 맡는다.
나. 학년생활지도협의회에서 징계가 필요하다 판단한 학생은 학생선도위원회에서 심의한다. 학년생활지도협의회에서 교육적 조치를 했음에도 누적으로 인해 징계수위에 해당하면 학생선도위원회에서다룬다. 학생선도위원회 개최 시 기초조사 및 진술서는 학년에서 작성한다.
구분 내 용 징계수위
공공 질서 ㆍ 준법 1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하여 상담을 3회 이상 받은 학생 1호
2 타인의 명의와 정보를 도용, 유포하거나 그로 인해 피해를 끼친 학생 1호
3 상대방 동의 없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한 학생, 유포한 학생 1호
4 미성년자 출입금지 업소에 출입한 학생 1호
5 학생 의무이행(청소, 주번활동 등)에 태만하여 상담을 3회 이상 받은 학생 1호
6 징계지도(선도위원회)에 불응한 학생 2호-4호
7 무면허로 차량(자동차, 오토바이)을 운전한 학생 2호-4호
8 인장 및 제 증명을 위조한 학생 2호-4호
9 공공시설물, 집기류 등을 고의적으로 방화, 훼손한 학생 2호-4호
10 급식질서 위반(세치기 등) 1호
교육활동 11 수업에 무단 지각 횟수가 5회 이상인 학생 1호
12 교육활동(교과,자치,봉사,체험,계발 등)시간에 전자기기(휴대전화 등) 사용으로 상담을 3회 이상 받은 학생 1호
13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을 방해하여 3회 이상 상담한 학생 1호
14 교육활동 참여를 정당한 이유 없이 거부한 학생 1호
15 고사 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방조한 학생 1호
16 시험문제 누설 또는 문제지를 절취한 학생 2호-4호
근태 17 한 달에 무단 지각, 무단결과, 무단조퇴를 합하여 5회 이상인 학생 1호
18 무단결석이 연속 10일 이상인 학생 1호
약물 ㆍ 음주 ㆍ 흡연 19 학교에서 술, 담배 및 라이터를 소지한 학생 1호
20 교내외에서 흡연 또는 음주를 한 학생 1호
21 환각물질(본드, 니스, 마약류 등)을 소지한 학생 1호
22 교내외에서 환각물질이나 마약류를 흡입, 복용한 학생 1호
23 비타스틱을 포함한 흡연을 유도할 수 있는 보조기구를 사용한 학생 1호
폭력 ㆍ 폭언 24 교내에서 타인에게 신체적 위해를 끼칠 수 있는 물건을(흉기 , 총기 등) 소지한 학생 2호-4호
25 교사에게 폭언, 폭력을 행사한 학생 2호-4호
퇴폐행위 26 교내외에서 도박(사행성 게임)을 상습적으로 한 학생 1호
27 교내외에서 불량서적(음란서적)을 소지, 탐독한 학생 1호
28 교내외에서 음란 동영상, 사진 등을 유포 또는 시청한 학생 1호
29 불건전한 이성교제로 풍기를 문란하게 한 학생 1호
특별 조항 30 장애학생에 대한 언어, 신체적 폭력을 행사한 학생 2호-4호
31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성희롱, 성추행 등의 물의를 일으킨 학생 2호-4호
부칙 32 재학 중 1회 이상 추가 징계를 받을 때는 가중 처벌한다.(1단계 가중)
33 징계 기준 외의 것은 선도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처벌한다.
제10조【교육의 주체와 역할】
(1) 담임교사는 해당 반의 학생들에 대한 다음과 같은 생활교육을 실시한다.
1.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해 일상적이고 정기적인 관찰과 상담활동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고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한다.
2.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학부모와 협의하여 교육한다. 특히 무단 지각, 결과, 결석의 경우 즉시 학부모에 통보하고협의한다.
3. 무단결석 3일 이상인 경우 유선으로 출석을 독려하고 출석하지 않는 경우 가정방문 학부모 면담(내교)을 요청한다.특별한 이유 없이 응하지 않을 경우 경찰서에 협조를 요청(수사의뢰)한다. 무단결석 9일 이상인 경우 월 1회 이상유선으로 출석을 독려하고 소재·안전이 확인되지 않은 경우 경찰에 즉시 협조 요청(수사의뢰)한다.
4. 전문적인 상담이나 교육을 요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위센터 등의 전문상담기관이나 금란교실, 용연학교 등의위탁교육기관에 상담 및 교육을 의뢰한다.
5. 학생선도위원회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이루어지는 학생활동 및 그 기간 동안의 생활에 대해관찰 및 상담활동을 실시한다.
(2) 담임교사는 해당 반의 학생들에 대한 다음과 같은 생활교육을 실시한다.
1. 학년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게 생활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다. 계획에 담길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1년 동안의 진로(학습) 교육 및 생활교육의 방향과 내용
2) 학년 행사 및 체험활동 계획
3) 학년협의회의 주기 및 운영에 관한 사항
4) 공동 학급운영 계획
5)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점검 및 집단적 대응 방안 마련
6) 학생대표 및 학부모와의 정기적 간담회 실시 계획
7) 기타 필요한 사항
2. 해당 학년 학생에 대한 학생선도위원회 개최를 의뢰할 수 있다.
3. 분기 또는 학기별로 선효행학생을 선정하여 표창한다.
4. 생활교육 관련 학년별 교사연수(학급운영, 상담 등)를 계획하여 실행한다.
(3) 학생생활부는 학교 생활교육 전반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1. 체벌과 학교폭력, 따돌림이 없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 차원의 정책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2. 생활교육을 위한 교사 및 부서 간 연락과 소통, 규정의 재·개정 발의, 징계(“학생선도위원회”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등 행정적 절차를 진행한다.
3. 학교규칙 준수, 교통안전 등 생활안전, 무단외출예방, 학교폭력예방, 성폭력 및 매매 예방, 금연, 약물오남용예방,자살 예방 등을 내용으로 한 생활교육 프로그램과 자료를 마련하여 학생생활교육담당 교사들에게 배부한다.
4. 학생선도위원회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치유를 위한 선도프로그램을 운영하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경우에는 피해학생에 대한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프로그램의 운영 후 학생만족도를설문하여 차후 프로그램 개선에 활용한다. 다음과 같은 선도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다.
‘나 알아가기’(마음 수련)
1. 성격 및 심리 역동 검사 (애니어그램, MBTI 등)
2. 멘토선생님 인연맺기 (선물 나누기 등)
3. 나의 좌우명 정하기 (서각, 그림 그리기 등)
4. 꿈찾기 상담 (진로적성검사)
‘사제동행 취미 나누기’(몸 수련)
1. 사색이 있는 산책 (운동장, 근린공원, 교외 등)
2. 사진 찍기 (사진 배우기 등)
3. 텃밭 가꾸기 (학교 유휴공간 활용)
4. 요리하기 (음식을 통한 마음 나누기)
5. 함께 땀 흘리기 (등산, 자전거, 축구, 야구 등)
6. 감동 나누기 (극장, 공연 관람 등)
7. 시사 이야기 (잡지 기사 스크랩 등)
‘성장공책’(포트폴리오)
학생 스스로 프로그램 진행의 모든 과정을 기록하고 정리하여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된다.
1. 참여 일지 작성 (활동 내용에 관한 기록)
2. 나눔 글쓰기 (갈등한 상대방에게 편지쓰기)
3. 감동 글받기 (부모님, 가족, 친구, 멘토, 담임 교사 등 주변 사람들에게 격려 편지 받기)
4. 다짐 글쓰기 (1년 후의 나에게 쓰는 편지 등)
‘학부모 수업 참관’
문제 행동 중 수업 태도 불량이나 수업 방해 등에 대한 치유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교문 및 학교 내 실외 구역, 학교 인근 지역에 대한 지킴이(순회) 활동을 실시한다.
6. 학생신고함과 사이버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학생들의 건의사항을 접수하여 관련 부서에 인계한다.
7. 학생회, 동아리 등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해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지원한다.
(4) 학업중단 예방 지원협의회를 구성하여 청소년기에 성급한 학업중단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1. 협의회는 교장을 위원장, 교감을 부위원장으로 하고 위기 학생의 담임, 위기 학생이 속한 학년의 학년부장,상담교사, 외부 상담기관의 상담사를 위원으로 한다.
2. 협의회는 장기결석 등으로 학업을 중단할 위기에 처한 학생을 파악하여 교육청에서 지정한 상담기관에서 상담을받도록 안내하는 등 학업중단숙려제도를 운영한다.

제 3 장 학생 포상과 징계 및 체벌금지

제11조【포상】

포상은 학생들의 인격 및 장점과 특기를 신장시키고 장려하여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포상의 시기는 학기 중, 학기말, 학년말, 3학년말에 실시하되 포상의 종류나 명칭은 교육적 필요에 따라 학년협의회나 포상 선정위원회 또는 사정회의 결의에 따라 학교장이 정한다.

제12조【징계의 원칙】
(1)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2)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제13조【징계의 종류와 방법】
징계의 종류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1호 학교 내 봉사 : 등교한 후 지도교사의 지도로 학교 환경미화 작업, 교재교구 준비, 도서 정비 등 학교 내 봉사활동을 한다.
(2) 2호 사회봉사 : 다음과 같은 봉사활동을 한다.
가. 지역 행정 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 안내, 거리 질서 등
나. 공공 기관에 위탁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보조, 지하철 안내 등
다. 사회 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고아원, 양로원,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3) 3호 특별교육이수 : 다음과 같은 특별교육을 이수한다.
가. 교육감이 인정하는 특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교육한다.
나. 상습 흡연, 약물 오남용, 마약, 환각제, 알콜 중독 증세를 보이는 학생은 전문 기관이나 의료 기관에 위탁하여치료할 수 있다.
다. 행동심리 장애의 증세가 있는 학생은 학부모와 상의하여 전문 의료기관 및 전문 상담자에 의뢰하여 치료할 수 있다.
(4) 4호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이 기간 중에 학교장은 해당 학생을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5)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6) 교내 봉사, 사회봉사, 특별 교육 이수 기간은 출석으로 인정한다.
(7) 출석정지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단, 학교생활기록부에 그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8)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특별교육 이수 이하의 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며, 징계 기간 중의 시험기간은 그 기간에서 제외한다.
(9) 장애 학생에 대한 폭력의 경우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를 처분한다.
제14조【선도위원회의 구성】
(1) 본 위원회는 교감, 학생부장, 상담교사, 학년생활담당교사, 학생기획으로 구성한다.
(2) 교감은 위원장으로 본 위원회를 통괄 관장한다. 유고시에는 학생부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학생부는 본 위원회의 운영을 주관하고 회의록을 작성한다.
제15조【선도위원회의 심의】
(1) 제7조 학생의 책임을 방기한 학생이나 “문제행동”을 한 학생에 대해 징계를 의뢰할 수 있다.
(2)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의 징계에 속하지 아니한 학생 교육의 방법으로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될 때 징계를 의뢰할 수 있다.
(3) 사안이 중대할 경우 ②항을 거치지 않고 선도위원회를 개최할 수 있다.
(4) 학교폭력 사안의 경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회부로써 선도위원회 개최를 대신한다.
(5) 징계의 의뢰는 학생이 속한 학년협의회의 결정에 따르며 학교장은 이를 검토하여 선도위원회 개최여부를 결정한다.
(6) 선도위원회 개최 사유에 대해 학생 및 학부모에게 사전에 통지한다.
(7) 학생선도위원회는 위원 2/3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2/3이상이 찬성한 안건을 위원장이 심의한다.
(8) 학생선도위원회는 심의 전에 해당 담임교사나 학생 징계를 의뢰한 학년의 팀장에게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진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제16조【훈계·훈육 및 징계의 단계】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밟아 교사가 교육함을 원칙으로 한다.

① 경미한 개입 단계
개입 내용 방법
가까이 다가가기 ·수업에 방해를 주지 않으면서 문제행동을 중지시키기 위해 비언어적 신호도 같이 사용
학급 전체나 특정 집단에게 주의 주기 ·주의가 산만하거나 수업활동에 참여하지 않을 때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학급 전체나 특정집단에게 주의를 주거나 훈계
명시적인 주의 주기 ·문제 행동을 중지하라고 해당 학생에게 분명하게 전달 ·행동이 변화되면 칭찬으로 강화
행동의 결과 제시 ·행동에 대한 결과를 분명하게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선택 및 통제하는 기회 제공
② 중간 정도의 개입
개입 내용 방법
교실 내 분리 (타임아웃) ·학습활동을 방해하는 학생을 교실 내 다른 공간으로 분리 ·다른 학생들과 눈이 마주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교실 뒤에 별도의 책상이나 의자를 준비 ·행동의 변화가 있다면 원래의 위치로 복귀
학습 벌 ·실행 전 학생들과 함께 약속(규칙)을 정하는 것이 전제됨 ·약속한 벌칙, 즉 문제를 더 풀게 하거나 주요 학습 내용을 암기하도록 하는 등 교과의 특성에 맞게 지도
방과 후 남기기 ·방과 후 학생과 상담 시간을 가지며 문제 해결 시도
③ 강력한 개입
개입 내용 방법
대체프로그램 적용 ·문제 행동 정도에 따라 학교에서 정한 프로그램 적용 ·학교 규정에 맞게 적용해야 하며, 충분한 사전 설명 및 임장지도, 사후 결과물을 확인해야 함
학부모 면담 ·학부모에게 연락하여 퇴근 후 내교하도록 요청하여 학생의 문제 행동의 원인을 가정과 함께 찾아서 해결 시도
학교장, 교감에게 의뢰 ·문제 상황을 객관화시킬 수 있고, 보다 강력한 권위를 가지고 긍정적인 방식의 상담이 가능함
교실 밖 분리 교실 의뢰 ·지속적인 지도에도 불구하고 문제 행동을 반복한 경우 다른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상담교실 등에서 일정한 프로그램에 참여시킴
징계 요청 ·학생선도위원회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징계 요청
제17조【선도위원회의 심의확정】

학생 징계는 학생선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제18조【징계 내용 통보 및 재심 요구】
(1) 징계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학부모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2)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통보 받은 후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3) 학교장은 재심을 요구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19조【계 경감 및 해제】
(1) 징계 잔류 기간이 남아 있어도 개선의 정이 현저하다고 인정될 때, 해당 학년협의회 또는 학생부에서 학교장에게 징계 해제를 건의하여 학교장이 결정한다.
(2) 소정의 반성문, 서약서, 각서 등을 첨부한다.
제20조【징계 후 추수지도】
(1) 징계 처분을 받은 후 징계 기간이 해제된 학생은 1차로 담임교사가 관찰 지도한다.
(2) 제2차로 해당 학년팀장, 학생부장 등이 수시로 관찰 지도한다.
제21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 4 장 학생 자치조직

제 1 절 학급회의 조직 및 운영
제22조【운영목표】
(1) 학급 구성원들이 학생으로서 권리와 책임을 다하도록 한다.
(2) 민주적 의사 결정 능력의 함양과 함께 다수결 원칙을 준수하고 소수의 의견도 존중하도록 한다.
(3)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학교에 대한 애교심을 갖게 한다.
제23조【운영방침】

학급회 활동은 학급 학생 총회에서 토의하여 결정한다.

(1) 학급 학생 총회의 토의 주제는 학급 구성원들의 의견이나 학생회의 제안을 반영하여 학급회 임원회의에서 결정하여 학급회 임원이 학급 학생들에게 사전에 공고한다.
(2) 학급 학생 총회는 월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한다.
제24조【조직과 임무】

모든 학급 구성원은 학급회에 소속되며, 학급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임원을 둔다.

(1) 조직과 임무
1. 반장은 학급 학생들을 대표하고, 학급의 일을 총괄한다.
2. 대의원은 학급 학생 총회를 관장하고, 학생회의 회원으로서 활동을 한다.
3. 각 부서장은 학급의 해당 분야 전반에 관한 사항을 맡는다.
2) 자격 상실 : 반장, 대의원, 각 부서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면 자격을 상실한다.
1. 학급에서 중대한 과오를 범했을 때 불신임 결의를 할 수 있으며, 불신임 결의는 재적 2/3 이상의 찬성으로발의하고, 출석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 후 담임교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학생선도위원회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교내봉사이상의 징계 처분을 받을 때 자격을 상실한다.
제25조【자격과 선출】

학급 임원의 자격과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 임원은 반장 1명, 부반장 1명, 대의원 1명, 부서장으로 구성한다.
(2) 선거권자 범위 : 우리학교 반별 재학생
(3) 후보자 자격요건
1. 추천요건
반장, 부반장 후보 : 10명 이상 학생의 추천을 받은 자
대의원 후보 : 10명 이상 학생의 추천을 받은 자
부서장 후보 : 5명 이상 학생의 추천을 받은 자
2. 자격요건 : 학급 재학생(단, 입후보자는 재학기간 동안의 징계기록 및 사유를 선거 홍보물에 게시하여야 한다.)
(4) 학생선도위원회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사회봉사이상의 징계 처분을 받을 때 자격을 상실한다.
제26조【선거관리위원회】
(1) 선거 전 선거관리위원회를 조직하여 투명한 선거를 실시한다.
1. 반별 3명으로 정한다.(선거관리위원은 입후보 할 수 없다)
2. 임원이 정해지고 위촉될 때 까지 활동한다.
3. 선거기간동안의 부정선거를 감시하고 적극적인 선거를 장려한다.
(1) 입후보 등록기간 : 투표일 일주일 전까지
(2) 선거운동은 입후보 등록을 마친 날부터 할 수 있다.
(3) 선거운동 기간 등록일 부터 선거일까지로 한다.
(4) 투표는 선거권자의 직접, 보통, 비밀선거에 의하고, 개표는 담임선생님과 선거관리위원회가 입회하에 실시한다.
(5) 득표수가 동일할 경우는 재투표한다.
(6) 선거기간 중 부정선거운동을 하면 즉시 후보등록을 취소함은 물론 최종 당선자일 경우라도 무효화하고 그 다음 득표자를 최종 당선자로 한다.
(7) 단독후보일 경우 무투표 당선으로 한다.
제27조【활동내용】
(1) 토론과 집단 사고로 즐거운 교실 만들기 활동을 전개한다.
(2) 학급 단합대회, 학급별 체험활동 등 다양한 학급행사를 계획 추진한다.
(3) 학급 생활을 자율 규제하며 머물고 싶은 교실 만들기 운동을 추진한다.
(4)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급 공동체 의식 함양 활동을 전개한다.
(5) 학급 학생총회를 통해 수렴된 안건을 학교에 건의할 수 있다.
제 2 절 학생회
제28조【명칭】

본회는 “산정중학교 학생회”라 칭한다.

제29조【목적】

본회는 본교 교육 목적에 따라 학생의 본분에 입각하여 자유롭고 민주적인 자치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생 자신의 생활 개선과 좋은 교풍을 수립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0조【회원】

본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및 유예자는 그 기간 중 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

제31조【회원의 권리와 의무】

본회의 회원은 학생회의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32조【학생회의 기능】
학생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 1명, 부회장 3명을 두되 회장은 최고 학년에서, 부회장은 3학년과 2학년에서 각각 1명씩 선출한다. 1학년 부회장은 1학년 대의원의 투표로 1학년 대의원 중 선출한다.
(2) 각 부서에 부장 1명, 차장 1명을 둔다.
(3) 회장과 부회장은 직접 선거로 선출하며, 각 부장과 차장은 선출된 회장단에서 자질과 능력을 고려해 선별하되 지도교사(학생부장)의 심의로 학교장에게 추천하여 임명한다.
제34조【학생회 임원의 자격】
(1) 본교 재학생으로 학생회 회원을 자격을 지닌 학생으로 한다.(단, 입후보자는 재학기간 동안의 징계기록 및 사유를 선거 홍보물에 게시하여야 한다.)
(2) 학생선도위원회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교내봉사 이상의 징계 처분을 받을 때 자격을 상실한다.
제35조【부서】

학생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해 부서를 조직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36조【직무 및 임기】
(1) 학생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의록을 작성한다.
3.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기획·관장한다.
4. 각부 차장은 해당 부장을 보좌한다.
(2) 임원의 임기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2. 임원이 결원될 때에는 1개월 내에 후임자를 선출한다. 후임자는 전임자 임기의 잔임 기간 동안 재임한다.
제37조【대표자회의】

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대표자회의를 둔다.

(1) 구성
1. 각 학급의 대의원으로 구성한다.
2. 의장은 학생회장이 되며, 회의소집과 회의 진행을 맡는다.
(2) 기능
1.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2. 예산심의
3. 집행위원회에서 부의한 안건의 처리
4. 각 부서의 부장 및 차장 임명 심의
5. 학생회 회칙 및 임원선출규정의 개정에 관한 심의·의결
6. 기타 필요한 사항
(3) 회의
1. 대표자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한다.
2. 정기회의는 월 1회 소집하며 임시회의는 대표자 1/3 이상, 또는 집행위원 1/2 이상 및 학생회장의 소집요구가있을 때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3. 대표자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의결권을 갖는다.
4. 대표자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1년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5. 학생회 지도교사는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며, 학교 상황에 대한 설명 및 답변을 하거나,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학교장에게 전달한다.
6. 학생회장과 부회장, 기타 임원은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며, 집행부의 구상 및 활동에 대한 설명 및답변을 한다.
7. 회의록을 작성하여 회의 내용 및 결과를 기록, 보존하며, 교직원 및 학생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제38조【학생총회】
(1) 학생회장은 학생들의 직접적인 의견 수렴을 위해 전교 학생총회를 열 수 있다.
(2) 부회장(각 학년 학생회장)은 해당 학년 학생들의 원활한 의견 수렴을 위해 학년 학생 총회를 열 수 있다.
제39조【집행위원회】

학생회 집행기관으로 집행위원회를 둔다.

(1) 구성 : 회장, 부회장 및 각 부의 부·차장으로 구성한다.
(2) 기능
1. 대표자회의에서 위임된 사항
2. 사업계획
3. 예산 편성 및 결산 보고
4. 본교의 생활 규정 개정안 발의
5. 기타 중요한 의안
(3) 회의
1. 집행위원회는 월 1회 이상 정기회의를 가지며 학교장의 요구가 있을 때, 또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도소집한다.
2. 학생회 지도교사는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하거나 학교현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제40조【예산 편성】
(1) 학생회의 예산은 학교에서 지원하는 예산과 학생회비, 후원금, 기타 수익금으로 편성한다.
(2) 집행위원회에서는 대의원회 구성 후 10일 이내에 예산안을 편성하여 대의원회에 통보하고, 대의원회에서는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41조【결산】

회장은 회계연도 만료 후 1개월 이내까지 결산서를 작성하여 대표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42조【회칙 개정】

회칙의 개정은 대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회원의 2/3 이상의 찬성을 얻어 지도위원(창의인성팀)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동의를 얻어 개정할 수 있다.

제43조【학생회 정·부회장 선출 시기】

정·부회장은 12월에 선출한다.

제44조【학생회 정·부회장 선출 방법】

학생회 정·부회장 선출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회장과 부회장으로 추천된 자는 전교생의 직접 비밀 선거에 의하여 선출한다.
(2) 학생회장과 부회장을 동시에 선출하되 재적 학생의 2/3 이상의 투표 참여와 투표 참여 학생의 다수 득표를 얻은 자를 당선자로 한다.
(3) 입후보자가 단일 후보일 때에는 찬반 투표로 진행하며, 과반수의 찬성표를 얻은 자를 당선자로 한다.
(4) 단일 후보가 낙선되거나 입후보자가 없을 경우에는 학년협의회에서 협의 추천하여 학교장이 임명한다.
제41조【결산】
(1) 선거의 공정한 관리를 기하기 위하여 선거관리위원회를 둔다.
(2) 선거관리의 모든 업무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장한다.
(3) 선거관리위원회는 학생회 임원과 각 학급의 대의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현 학생회장이 부위원장은 부회장이 맡는다.
(4) 선거관리 위원들은 피선거권이 없으며, 선거운동에 참여할 수도 없다.
(5) 선거관리위원회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선거일시 공고
2. 입후보자 등록에 관한 사무
3. 투표 및 개표에 관한 사무
4. 선거 및 입후보자에 관한 공시 사무
5. 방송(TV) 관리 및 부정선거 감시
6. 당선자의 선포 및 공고
7. 기타 선거에 관한 사무
제46조【선거일 공고】
(1) 선거일은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투표일 2주 전에 이를 공고한다.
(2) 선거일 공고 후 1주일 후에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선거인 명부를 작성한다.
제47조【입후보자 등록】
(1) 정·부회장으로 입후보하고자 하는 자는 입후보 등록원서에 다음 각 호의 구비 서류를 첨부하여 선거일이 공고된 다음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학생 20인 이상 및 재직 교사 10% 이상의 추천이 있어야 위원회에 등록할 수 있다.
1. 등록신청서 1부.
2. 추천학생 및 교사 연명부 1부. 단, 추천자는 2명 이상을 추천할 수 없다.
(2) 후보 등록에 필요한 서류 용지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교부 받는다.
(3) 입후보자가 사퇴하고자 할 때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하며, 선거관리위원장은 즉시 공고해야 한다.
(4) 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 등록이 없을 시 1차에 한하여 등록 마감일로부터 2일간의 시간을 두어 후보 재등록을 실시하여 선거할 수 있다.
(5) 후보자 등록 마감 후 즉시 후보자의 기호를 추첨으로 결정하고 후보자 등록 상황을 공고하여야 한다.
제48조【선거운동】
(1) 선거 운동은 해당 입후보자의 등록을 마친 후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지정하는 기간에만 행할 수 있다.
(2) 선거 운동 시간은 오전 등교 시간, 쉬는 시간, 점심시간, 청소 시간만 허용하며 교실에 입실하여 선거 운동을 할 시에는 후보 간의 상의 후 실시한다.
(3) 각 후보 당 선거운동원은 후보 간의 상의 후 결정한다.
(4) 선거 운동에 사용할 선전 벽보, 피켓 및 어깨띠 등은 후보자가 등록 마감일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다.
1. 선전 벽보에는 후보자의 기호, 사진, 성명, 약력, 징계기록, 공약을 게재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할 내용도벽보와 같은 양식으로 워드 작성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다.
2. 벽보 용지는 4절지로 6장을 준비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직인을 받아야 한다.
3. 벽보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기호 순으로 관리하며, 지정된 장소에 부착한다.
4. 피켓 수는 후보들의 협의로 결정하며 선거관리위원회의 직인을 받아야 한다.
5. 어깨띠는 선거운동원만이 착용하고 선거 운동을 할 수 있다.
(5) 연설회와 토론회는 강당(또는 방송을 통해) 진행하며, 합동유세는 선거 당일에 진행한다.
(6) 연설회와 합동유세 때에는 선거운동원 중에서 찬조 연설을 할 수 있다. 단, 연설회, 합동 유세, 찬조 연설 시간은 후보자간 협의로 결정한다.
제49조【투표】
(1) 투표는 무기명으로 한다.
(2) 투표에 관한 공고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게시판에 공고한다.
(3)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 당일 합동 유세가 진행되기 전까지 지정된 장소에 기표소를 설치하고 선거관리위원회의 좌석, 투표함, 선거인 명부와 투표용지 교부 등에 필요한 것들을 설치하여야 한다.
(4) 투표용지는 후보자의 기호 및 성명을 기호 순으로 인쇄하여야 한다.
(5) 투표용지에는 날인이 되어있어야 유효하고, 교부는 선거관리위원회가 담당한다.
(6) 선거인은 선거인 명부와 대조 후, 기표용지를 받아 지정된 장소에서 입후보자의 성명 아래 해당란에 ‘○,표 한 번만 기표한다.
(7) 투표는 투표 프로그램이나 투표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전자 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
(8) 각 반의 담임교사는 선거의 공정한 진행을 위해 임장 지도한다.
(9) 전 교사는 절대 중립을 지키고 공명정대한 선거가 되도록 적극 협력한다.
제50조【개표】
(1) 개표는 투표 종료 후 즉시 실시하며 투표당일 완료한다.
(2) 개표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진행하되, 각 후보 당 3명의 참관인을 둘 수 있다.
(3) 개표는 지도위원(학생부장)의 지도하에 선거관리위원장과 참관인이 임석하여 실시하고, 집계는 지명된 선거관리위원이 실시한다.
(4) 득표수의 공포는 개표가 완료된 후 선거관리위원장이 바로 방송으로 실시한다. 이때 후보자별 득표수와 무효표, 기권표 수를 각각 공포하여야 한다.
제51조【무효득표】

다음 항에 해당하는 기표용지는 무효로 처리한다.

(1) 정규의 투표용지를 사용하지 아니한 것.
(2) 선거관리위원장의 인장이 날인되어 있지 아니한 것.
(3) 어느 난에도 기표하지 아니한 것.
(4) 두 명 이상 후보에게 기표한 것.
(5) 경계선에 기표한 것.
(6)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지정한 표시가 아닌 문자 또는 기타 표시를 한 것.
(7) 전자투표에서 기권을 선택한 것.
(8) 무효표에 대한 추가 사항은 개표 전에 후보자간 협의로 결정한다.
제52조【당선자】

선거관리위원회는 최고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공고한다.

제53조【보궐선거】
(1) 전학, 징계 사유 등으로 임원의 결격 사유가 있을 시는 보궐 선거를 실시한다.
(2)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3) 회장의 결격 사유로 인해 임무를 수행하지 못할 시 그 기간이 3개월 이내일 때에는 부회장 중 1명을 운영회의에서 임원들의 동의를 얻어 대행하도록 한다.
제54조【벌칙】
(1) 선거관리위원, 입후보자, 유권자에 대하여 폭행, 협박, 유언비어 등을 행한 자
(2) 고의로 부정한 선거 운동을 한 자
(3) 선거관리위원회의 지시를 따르지 않은 자
(4) 기타 공정한 선거를 방해하거나 위법 부당한 행위를 한 자
(5) 후보자간 합의 한 사항
제53조【기타】

본 선거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별도로 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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